핸들링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핸들링(Handling)은 손 또는 팔을 공에 대는 경우에 범하는 반칙을 뜻하는 축구 용어이나 바른 표현은 핸드볼(Handball)이다.


용어[편집]

Handling은 단순히 무언가를 손에 댐, 취급하다의 뜻일 뿐 축구 용어라 볼 수 없다.(Handling the Ball은 단순히 공이 손에 닿았다는 표현이지 반칙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구기스포츠핸드볼(Handball)과의 구별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여전히 핸들링이라는 표현이 쓰이고 있는데 요즘은 핸들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스포츠 핸드볼과 구별하기 위해서 핸드볼 파울(Handball Foul)이라 표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설명[편집]

축구는 기본적으로 럭비와 분화될 당시 가장 큰 이유가 손을 사용하지 않는 룰 때문이었으므로 이는 축구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골키퍼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손을 사용할 수 있으나, 필드 플레이어는 스로인(throw in)을 제외하고는 손을 사용할 수 없다. 스로인은 라인밖에서 행해지는 동작이므로 경기장내에서는 손을 전혀 사용할 수 없다 할 수 있다. 이를 어기게 되면 핸들링이 되어 상대편에게 직접 프리킥이 주어지며, 자기편 패널티 에어리어 내에서는 패널티킥이 주어지는데 고의성이 없거나 불가항력으로 인한 핸드볼의 경우 심판의 판결에 따라 파울이 아닐 수도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