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우선 텍스트만 옮겨왔습니다. 편집은 나중에...

일방적인 강연이 아니라 서로간의 토론의 통해 결론의 도출하는 자유 토론 혹은 온라인 상에서 유저들이 의견 및 컨텐츠를 올리는 웹사이트의 한 유형.

일반적인 의미[편집]

포럼(Forum)은 로마시대의 도시 광장을 일컫던 포룸(Forum)에서 유래된 공개토론회를 말한다.(한국에서는 포룸보다 아고라가 더 유명하다.) 로마시대 시민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연설, 토론하는 장소로서의 포룸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포럼도 자유토론에 가까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토론자들의 발언과 함께 토론자간 혹은 청중과 토론자간에 활발한 의견 개진과 논쟁, 합의가 이루어진다.

ex)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세계사회포럼, G20 포럼, 인권포럼, 정책포럼 등

강연자가 청중에게 일방적으로 어떤 결론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청중이 토론이라는 형식으로 참여를 통해 집단사고, 작업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세미나, 워크샵과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토론자의 발언 후 질문이 이어진다는 점 등에서는 컨퍼런스(학술회의), 심포지움과도 비슷하나 컨퍼런스나 심포지움은 집단강연의 경향이 있어 다르다.


인터넷상에서의 의미[편집]

인터넷상에서 포럼(Forum)은 2가지 의미를 지닌다.

웹사이트의 한 유형[편집]

온라인상의 유저들이 자체제작 컨텐츠를 올리는 유형의 웹사이트를 말하는데 일반적인 의미의 포럼과 구분하여 **인터넷포럼(Internet Forum)**이라고 부르나 통상 간단히 **포럼**이라고 부른다.

cf) SNS(Social Network Service:사회 네트워크 서비스) : 온라인상의 대인관계 및 인맥형성 서비스를 하는 웹사이트 유형 ex) 싸이월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미투데이 등\\

포탈(Portal:대문) : 웹상에서 유저들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각종 정보와 검색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유형\\ ex) 구글, 야후, 네이버, 다음, 네이트


게시판 또는 게시판의 모음[편집]

온라인상의 게시판(Board) 또는 게시판의 모음(Boards)을 말한다.\\ 온라인상에서 유저들의 자체제작 컨텐츠를 올리는 공간이 주로 게시판(BBS: Bulletin Board System)이므로\\ 유저들이 컨텐츠를 올리는 게시판(Board) 자체를 포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편집]

\\ \\ 그런데 사실 첫째 의미든 둘째 의미든 외국에서나 포럼이라고 부르지 한국에서는 포럼이라는 명칭보다는 인터넷커뮤니티 혹은 커뮤니티라는 명칭을 더 많이 사용한다. 웹환경이 선진국(Developed Countries)들의 주도로 형성되었다고 했을 때 동아시아 국가를 제외하곤 전부 포럼(혹은 그에 상응하는 자국어)이라 부른다. 중화권에서 조차 망락논단(网络论坛:인터넷 포럼)이라고 부르니 사실상 한국과 일본만 인터넷 커뮤니티라고 부른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포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곳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웹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사이트, 게임관련 플레이포럼, 비트 토렌토 포럼 등인데 이는 외국에서 컨텐츠의 유입이 많은 때문인 듯 하다.)


해외 포럼게시판의 특징[편집]

(해외의 포럼 혹은 해외 주요 포럼 소프트웨어(phpBB, vBulletin 등)의 특징)

포스트와 쓰레드[편집]

포스트(Post:글,의견)는 일반적인 게시판의 글을 의미하고 쓰레드(Thread:주제글)는 어떤 주제 또는 화제에 대한 글타래를 의미. 일반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한 쓰레드가 포스팅되면 그와 동일한 주제에 대한 글(Post)을 포스팅하는 구조로 두번째 글이 첫번째 글에 대한 응답(Reply)이나 논평(Comment)이 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주제에 대한 또 다른 글을 의미한다. (Threaded형 포럼의 경우 리플이나 코멘트가 가능하나 Flat형 포럼의 경우에는 리플형식은 금지되기 때문에 인용(Quote)을 통해 리플을 작성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쓰레드에 포스트가 종속되지 않고 단지 시작글(Thread Starter Post/Original Post)로 포스트의 하나일 뿐이다. 그래서 게시글 작성자가 글을 삭제하면 아래에 달렸던 댓글(comment,reply)이 모두 사라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제로보드4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답변글(post)를 달아 놓기도 했다.


수정/삭제 권한의 제한[편집]

포럼에서는 일반적으로 게시글에 대한 수정 및 삭제권한이 대폭 제한되어 있다. 글 작성중 일어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포스팅후 일정시간 이내(60초 혹은 몇분)의 재수정 외에는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 하다. 수정/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모더레이터)에게 수정 혹은 삭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요청해야 수정이 가능하다. 이는 글이 포스팅 하는 것이 e-mail 같은 개인의 글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전체의 글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정/삭제권한의 제한은 트롤행위(선동, 낚시)에 대한 방지에도 유용하지만 토론을 하다가 논리에서 밀리면 글전체를 통째로 지워버리거나 자신의 댓글만 쏙 지워버리고 잠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논리가 잘못되었다면 그에 대한 인정을 통해 토론을 발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의 인터넷 토론 문화에서 이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할 듯.

떠오르는 정렬방식[편집]

한국에서 게시판은 대체로 문서번호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이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정렬방법을 사용하는데 반해 해외 포럼은 최근에 올라온 주제글이나 새로운 글이 추가된 주제글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정렬방법(Floating System)을 사용한다. 이는 포스트의 순서대로 배치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포스트가 쓰레드에 종속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몇년전의 주제글이라 할지라도 누군가 그 주제에 관한 글(post)을 누군가가 포스팅하면 게시판의 최상단에 배치되어 토론을 계속할 수 있다. 이는 토론의 반복을 막을 수 있고 한 주제의 글을 한곳에서 볼 수 있다. 현재 XE에서도 정렬대상을 최근수정일로 설정하면 가능하다.(그러나 글의 단순설정변경(공지,알림)만 해도 최상단으로 올라가서 난감..)

모더레이터[편집]

모더레이터(Moderator)는 포럼에서 토론의 중재를 통해 포럼의 안정을 유지하는 사람을 말한다(100분토론에서 손석희가 바로 모더레이터다).\\ 관리자(Manager)의 개념보다는 토론을 원할히 하는 사회자, 중재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보통 전체 포럼을 중재하는 사람을 슈퍼 모더레이터(Super -) 혹은 글로벌 모더레이터(Global -)라 부르고 전체포럼중 일부 게시판만 중재하는 사람을 모더레이터라 부르는데 줄여서 mod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어로는 모드(mod)인데 한국에서는 모더라고 칭하는 이유는 게임과 웹상에서 널리 퍼진 MOD(modifications)의 이미지가 더 커서 인듯)\\ 운영자(Administrators)는 통상 전체적인 포럼룰이나 데이터의 백업, 스킨의 변경을 담당하나 모더레이터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통상 관리자(manager)가 행하는 **삭제**, **접근금지/해제**, **비밀글처리/해제**, **주의조치**, **추가**, **편집**, **이동**, **상단고정** 및 **공지사항 고지** 외에 토론의 원할함을 위해 ** 주제에 따른 쓰레드 및 포스트의 합병 및 이동(Merging/Moving), 포스트의 독립 및 나누기(Splitting)**, **종료된 토론의 잠금(Locking)** 그리고 **주제 재설정(Renaming)**이 강조된다. 대체로 한국의 게시판에서는 쓰레드와 포스트 방식이 아니므로 쓰레드와 포스트의 합병, 이동, 나누기, 잠금 등이 되지 않는데 이는 주제별 토론을 원할하게 하는데 장애가 된다.

일반적인 관리(General Management)[편집]

삭제(Deleting)\\ 접근금지/해제(Banning/Unbanning)\\ 비밀글처리/해제(Suspending/Unsuspending)\\ 주의조치(Warning)\\ 추가(Adding)\\ 편집(Editing)\\ 이동(Moving)\\ 상단고정(Stickying)\\ 공지사항 고지(Announcing)\\